CLUE UX Writing 가이드 규칙 제작기

2022.05.10

안녕하세요 UX 그룹 인턴 김지수입니다.
라인워커로서 처음으로 블로그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UX 그룹에서 진행한 CLUE의 UX Writing 가이드 규칙 제작기에 대한 글 입니다. CLUE의 UX Writing 가이드 규칙을 어떻게 정했는지, 어떤 생각을 하면서 정했는지 이야기하면서 느낀 점을 적으며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01 CLUE를 소개합니다
02 왜 UX Writing 가이드 규칙을 제작하게 되었나요?
03 어떤 방식으로 UX Writing 가이드 규칙을 제작했나요?
04 CLUE의 UX Writing 가이드 규칙을 소개합니다


01 CLUE를 소개합니다

🤔 CLUE란 무엇인가요?
CLUE란 표준모델(CDM)로 변환된 EMR 데이터들을 탐색 및 연구할 수 있는 분석 소프트웨어입니다. 환자 데이터에 따른 기본적인 통계부터 연구를 위한 각종 임상 분석 기능을 제공합니다.

🤔 UX 그룹은 CLUE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 있나요?
UX 그룹은 PO와 협업해 CLUE에 필요한 기능을 설계, 디자인하는 역할을 합니다.

02 왜 UX Writing 가이드를 제작했나요?

UX Writing 이란 무엇인가요?
“사용자가 서비스에서 목적을 쉽게 달성하도록 도울 수 있는 카피(Copy)를 작성하여 제품의 경험을 향상시키는 글쓰기”입니다.

앱/웹 서비스에서 UX Writing의 필요성은 계속해서 대두되고 있습니다. CLUE는 연구분석에 쓰이는 전문용어를 영문으로 표기하고 있고, 로그인이나 회원가입에 필요한 라이팅은 국문으로 표기하고 있습니다. 또한 하십시오체, 해요체 등 통일되지 않은 문체를 사용하고 있어서 사용자에게 일관된 경험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비슷한 타 서비스와 차별화되는 경험을 설계해 사용자가 재방문하게 하고, 사용자의 기억에 남기 위해서 CLUE의 UX Writing 가이드를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03 어떤 방식으로 UX Writing 가이드를 제작했나요?

UX 그룹원들과 함께 FigJam이라는 툴을 이용해 활동했고, 컴팩트한 린 브랜딩 방법을 통해 UX Writing 가이드 규칙을 수립했습니다.

FigJam 활동 사진

본격적인 UX Writing 가이드 제작에 앞서 CLUE 브랜딩 정의를 진행했습니다. 어떤 문체로 어떻게 말할지를 정하기 전에, CLUE의 핵심 가치와 비전 등 아이덴티티를 확실하게 잡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판단했습니다.

다양한 브랜딩 기법 중에서 스타트업 상황에 적합한 형태로 변형된 린 브랜딩 방식을 활용했습니다. CLUE는 이미 메인 기능을 중심으로 제품 콘셉트가 명확하게 있는 상태였기 때문에, 초기 제품을 위한 브랜드 정의보다는 UX Writing 가이드 제작을 위한 규칙 수립에 집중했습니다.


참고 : 구름 UX Writing 가이드라인 제작

04 CLUE의 UX Writing 가이드 규칙을 소개합니다

활동 진행순서

CLUE 핵심 가치 공모 → 최종 핵심가치 분석 및 결정 → 비전 설정 → 미션 설정 → 타겟 설정 → 퍼소나 설정 → Tone of Voice 설정 → Brand Identity 설정

1. CLUE의 핵심 가치 공모하

가장 먼저 핵심 키워드 설정을 위해 라인워커들이 CLUE를 생각했을 때 떠오르는 키워드에 관해서 물어봤습니다.

키워드 공모

MDWalks CLUE를 사용해봤을 때의 느낌 또는 앞으로의 CLUE를 떠올렸을 때 느낌을 형용사 3가지로 표현해주세요! (예: 혁신적인, 전문적인, 뛰어난)

중복된 키워드를 제외하고 총 28개의 키워드가 나왔습니다.

  • 전문적인, 권위 있는, 수많은(대규모/대용량), 정확한, 빠른, 트렌디한, 검증된, 유용한, 무한한, 쉬운, 다양한, 편리한, 편한, 좋은, 가벼운, 확장 가능한, 독보적인, 사용하기 편한, 손으로 하는 것보다 편한, Low-Code, 재사용 가능한, 활용성 있는, 명확한, 깔끔한, 직관적인, 심플한, 만족스러운, 자유로운

2. 최종 핵심 가치를 분석 및 결정하자

CLUE가 갖는 가치에 대해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키워드를 논의한 결과 3가지 키워드로 결정했습니다.

CLUE의 핵심 가치
  • 정확한
    • 정확한 로직을 제공합니다.
    • 오차가 없는 결과를 제공합니다.
    • 연구계획에 맞는 정확한 분석 로직을 제공합니다.
  • 편리한
    • 분석 과정 이외에 필요한 것들은 신경 쓰이지 않도록 합니다.
    • 분석과정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전문가/비전문가 상관없이 허들을 낮춥니다.
    • 진입이 쉽게, 익숙한 작동 방법, 재사용 가능한 결과물, 직관적인 인터페이스, 클라우드에 쉽게 접근 가능합니다.
  • 무한한
    • 분석은 Evidence로 도출되고 이는 더 나은 헬스케어를 만드는 순환이 됩니다.
    • 의료데이터 분석에 혁신을 일으킵니다.
    • Evidence로 도출되고 이것은 세상을 바꿉니다.

3. CLUE가 나아갈 비전을 설정하자

비전 설정을 할 때는 UX 그룹원들끼리 정하기보다는 사업팀과 함께 정하면 좋을 것 같다고 판단해 CBO 님과 UX 팀이 함께 비전을 설정했습니다.

비전에 대해 이야기를 하면서 CLUE 서비스의 사업 모델, 수익 모델에 대해서 질문하고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비전을 설정하는 회의를 통해 UX 팀원이 CLUE 서비스가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방향에 대해 다시 한번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었고 CLUE 파트원들 모두 CLUE의 가치와 방향에 대해 공통된 이해를 구축하는 시간을 가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렇게 해서 선정된 CLUE의 비전은 다음과 같습니다.

CLUE의 비전

4. 비전을 이루기 위한 미션을 설정하자

비전과 핵심 가치를 한군데 모아 놓고 비전을 이루기 위해 어떤 미션을 수행해야 할까를 고민했습니다. 이렇게 나온 아이디어를 종합해서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단어를 키워드로 뽑아내고, 그에 대한 부가적인 설명을 덧붙이는 방식으로 미션을 설정했습니다. 최종적으로 선정된 미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CLUE의 미션

5. CLUE를 가장 많이 사용할 사람은 누구일까?

미션을 설정한 후 CLUE를 가장 많이 사용할 메인 타겟을 설정했습니다. 메인 타겟은 모호하게 잡는 것보다 구체적으로 그 타겟의 라이프스타일과 철학을 반영할 수 있도록 설정했습니다. 이전에 UX 그룹에서 진행했던 분석가 인터뷰에서 나왔던 내용들을 참고하여 타겟을 설정했습니다. ‘CLUE의 메인 타겟은 연구분석 의지가 강한 사람일 것이다. 그리고 그 사람은 전문가로 성장하고자 하는 열망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라고 분석했습니다.

또한 분석 가치에 대한 자부심이 높고 실무를 잘하고 싶은 욕구가 높은 사람일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그렇게 나온 CLUE의 메인 타겟은 다음과 같습니다.

CLUE의 메인 타겟

6. 만약 CLUE가 사람이라면?

타겟 설정을 마치고 CLUE의 퍼소나를 설정했습니다. 여기에서 퍼소나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던 퍼소나와는 조금 다릅니다. 일반적인 퍼소나는 서비스를 가장 많이 사용할 메인 타겟을 퍼소나로 설정하고 그 퍼소나가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을 생각합니다.
여기서는 CLUE를 의인화한 것이 바로 퍼소나입니다. 메인 타겟의 사람들이 좋아할 사람을 떠올리며 CLUE를 의인화했습니다.

🤔 CLUE가 사람이라면 어떤 성격일까?
퍼소나를 설정하기에 앞서 이 퍼소나가 어떤 성격을 가졌는지부터 생각해봤습니다. CLUE는 어떤 성격을 가졌는지를 앞에서 설정했던 핵심 가치와 미션을 떠올리며 생각해봤습니다.

CLUE의 성격으로 협력적인, 잘 알려주는, 힘을 주는, 적응이 빠른, 포용성 있는, 든든한, 계획적인, 체계적인, 시야가 넓은, 창의적인, 잠재력 있는 등의 다양한 후보들이 나왔습니다.

그 중에서 CLUE를 가장 잘 표현하는 성격 세 가지를 선정했습니다.

  • 퍼소나 성격 : 믿음직스러운, 도움을 주는, 진취적인

😊 CLUE는 의지할 수 있는 똑똑한 팀원일 것 같아!
퍼소나 성격을 가진 사람을 가장 잘 표현하는 문구는 어떤 것이 있을지 고민했습니다.

한 번에 퍼소나를 정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서 떠오르는 이미지부터 이야기를 해봤습니다. 멘토, 사수, 조력자, 팀원 등이 나왔는데 그중에 수평 관계에서 항상 같이 일하는 동료 느낌인 ‘팀원’이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옆에 끼고 든든하게 ‘알아서 잘 딱 깔끔하고 센스있게’ 일 처리를 도와주는 이미지를 나타내고 싶었습니다. 최종적으로 의지할 수 있는 똑똑한 팀원으로 퍼소나를 설정했습니다.

CLUE의 성격과 퍼소나

7. CLUE에게 목소리를 부여하자

의지할 수 있는 똑똑한 팀원이 된 CLUE에게 목소리를 부여해봤습니다.
먼저 의지할 수 있는 똑똑한 팀원은 어떤 Tone of Voice를 가지고 이야기할 것 인가를 정했습니다. Tone of Voice에도 담고 싶은 내용이 많았습니다.

후보군으로는 오해없이, 정직하게, 핵심만 말하는, 명확하게, 바른대로 말하는, 전문성을 갖춘, 정확하게, 자신감 있는 등이 있었습니다.
키워드 아이데이션을 통해 Tone of Voice의 윤곽이 어느 정도 나왔고, 키워드 세 개 중 두 개인 전문성을 갖춘, 명확하게 를 설정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어떤 어조로 전달할지는 포함이 되어있지 않았습니다. CLUE는 너무 따듯하지도 않고 또 차갑지는 않은 성격이 CLUE와 적합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를 표현하기 위해 제법 친절한 이라는 키워드를 선정하게 되었고, 그렇게 해서 최종적으로 결정된 Tone of Voice는 다음과 같습니다.

CLUE의 Tone of Voice

8. CLUE의 Brand Identity는 무엇일까?

마지막으로 CLUE의 Brand Identity를 설정했습니다. Brand Identity의 종류로는 Brand Name, Look and Feel, Slogan, Brand Promise, Brand Story 등이 있습니다.
CLUE는 이미 Brand Name, Look and Feel 등 기본적인 Identity는 갖추어져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Brand Promise 와 Brand Story 설정에 집중했습니다.

☝🏻 CLUE의 Brand Promise를 설정하자
Brand Promise는 짧은 슬로건이나 태그라인 형태로 CLUE를 통해 사용자가 무엇을 할 수 있을지를 설명할 수 있게 설정했습니다. CLUE를 통해 제공하고자 하는 핵심 내용으로 다음과 같은 Brand Promise를 설정했습니다.

CLUE의 Brand Promise

✌🏻 CLUE의 Brand Story를 설정하자
Brand Story는 Brand Promise를 기억에 남게 하도록 더 자세히 서술했습니다. 중간에 길을 잃지 않도록 아래와 같은 내용을 계속 생각하며 회의를 진행했습니다.

브랜드 스토리의 주인공은 브랜드가 아니다. 브랜드 스토리의 주인공은 고객이다. 브랜드 스토리는 브랜드의 제품이 고객의 삶에 어떤 도움이 될지를 안내하는 내용이다.

우리는 브랜드 스토리를 이렇게 세가지 내용을 담아 표현하고자 했습니다. 그 이유는 브랜드 스토리는 제품 설명과는 달리 임팩트 있게, 간결하게 전달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1. 사용자가 겪고 있는 불편함
    • 연구 설계에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됩니다.
  2. CLUE를 통해 제공하는 가치
    • 정확하고 더 편리하고 더 빨라진 효율적인 연구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3. 사용자가 얻을 수 있는 경험
    • 한가지 분석을 진행할 시간에 두가지 분석이 가능합니다. 일찍 퇴근해 여가를 즐기세요.
    • 빠르게 도출된 RWE 연구결과를 통해 다양하고 무한한 증거를 발견하세요.
    • 기존에는 없던 새로운 패러다임을 통해 더 나은 세상을 만드세요.

고민을 거쳐 최종 Brand Story는 이렇게 결정했습니다.

CLUE의 Brand Story

최종 CLUE의 UX Writing 가이드 규칙

최종 CLUE의 UX Writing 가이드 규칙

마치며

약 한 달간 UX Writing 가이드 제작을 위한 규칙을 세우면서 서비스에 대해서 다시 한번 돌아보고,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이렇게 세운 규칙을 가지고 앞으로 CLUE UX Writing 세부 가이드를 세워 사용자에게 일관되고, 기억에 남는 경험을 제공해 의료 데이터 분석 분야의 선두 주자가 되고, 최고로 거듭나게 하는 것이 UX 그룹의 목표입니다.

다음에는 UX Writing 세부 가이드 제작기로 찾아뵙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참고자료

Jisoo Kim

Product Designer

Avat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