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케어 데이터의 표준에 대한 뉴스

2021.04.08

지난 2021년 3월 1일 대단한 발표가 있었습니다.

HL7 International and OHDSI Announce Collaboration to Provide Single Common Data Model for Sharing Information in Clinical Care and Observational Research

무슨 발표였을까?

의료 데이터의 가장 대표적인 표준인 OMOP-CDM과 HL7 FHIR 를 관리하는 OHDSI 커뮤니티와 Health Level Seven International (HL7) 가 단일 공통 데이터 모델을 생성하여 의료 및 연구 산업의 데이터 공유 및 추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협업을 발표하였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와 관련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데이터 표준이 왜 라인웍스에 중요한가요?

라인웍스에서는 헬스케어 데이터를 다양한 분야에서 문제없이 잘 활용할 수 있도록 많은 기술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현재까지는 큰 이슈 중 하나는 병원 등의 의료기관을 포함한 다양한 기관에서 각자의 헬스케어 데이터를 각기 다른 방식으로 저장하는 것이 넘어야 되는 큰 문제였고 이에 따른 해결책이 데이터의 표준화였습니다. 실제로 대형 IT 회사들이 지원하고 있는 전송 표준과 많은 의료기관들의 사용량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 저장 표준의 협업은 헬스케어 분야의 전방위에서 큰 영향을 미칠 이벤트여서 본 포스팅을 통해 소개해보겠습니다.

데이터 표준이 무엇인가요?

현재까지의 의료데이터는 대부분 각각의 의료기관들의 방식에 따라 저장을 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우리가 가는 병원마다 각각 다른 방식으로 저장을 하고 있는 것인데, 의료기관의 데이터가 기존처럼 각 의료진의 기록만을 목적으로 했을 때는 이게 큰 문제가 없었습니다. 다만 빅데이터나 인공지능 등의 시대가 되면서 의료데이터를 분석해야 되고 데이터의 수집 또한 제한적이기보다는 늘어나는 헬스케어 디바이스 (체중계부터 스마트 워치까지) 에 따라 그 종류와 양이 늘어나고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결국 각각 데이터를 같은 형식의 데이터를 만들어야 하는 필요성이 대두된 것인데, 여기에서 데이터의 표준이라는 개념이 등장하게 되며, 이 표준을 관리하는 대표적인 단체가 위에서 언급된 두 단체입니다. (더 많은 표준과 관련 단체가 있으나 이건 다음에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위에서 언급된 표준이 각각이 어떠한 표준인지 간단한 살펴봅시다.

전송 방식의 표준 HL7 FHIR

HL7 에서 관리하고 있는 FHIR (Fast Healthcare Interoperability Resources) 는 말 그대로 Interoperability 즉 상호운용성을 위한 표준으로 의료기관과 환자, 혹은 각종 헬스케어 디바이스간의 데이터를 어떻게 전송하고 받는지에 대한 표준입니다.

전달을 받을 수 있는 방식이 공개되었기 때문에 많은 IT 기업들이 이를 지원하여 서비스를 만들고 있는데, 대표적인 기업이 Apple 과 Google 입니다.

Apple 에서는 2018 WWDC 에서 HealthKit 을 소개하면서 이에 대한 지원을 발표한 바 있으며, 이미 이를 통해서 병원에서 진단서를 받아 아이폰에 저장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Healthcare – Health Records – Apple

Google Cloud 에서는 FHIR 를 지원하는 저장소 및 이를 기반으로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즉 보유하고 있는 의료데이터를 FHIR 를 기반으로 Google Cloud 에 전송하면 저장, 관리, 분석 기능을 제공한다는 겁니다.

Cloud Healthcare API | Google Cloud

분석을 위한 저장 방식의 표준 OMOP-CDM

OHDSI 에서는 OMOP-CDM 이라는 저장 표준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이슈로 공유가 어려운 의료정보이기 때문에 각 기관에서 데이터를 표준화하여 저장하고 나서 서로 연구에 활용되는 코드를 실행 후 결과를 수합하여 다기관 연구를 진행하는 방식으로 이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Data Standardization

오픈소스로서 OMOP-CDM 기반으로 의료분석을 할 수 있는 툴들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두 단체가 협력하는 결정을 한 것일까?

각 단체의 인터뷰를 살펴보겠습니다.

“COVID-19 Pandemic 이 글로벌 보건 및 연구 데이터를 공유할 필요성을 강조하였습니다. OHDSI 와의 협업은 이 과제를 해결하는데 매우 중요하며, 모든 사람이 필요한 때와 장소에서 올바른 데이터에 안전하게 액세스하고 사용할 수 있는 시계에 대한 상호 비전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 HL7 International CEO Dr. Charles Jaffe, M.D., Ph.D.

“OHDSI 커뮤니티가 HL7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관찰 연구와 임상 치료를 중심으로 커뮤니티 표준을 발전시킬 수 있게 되어 기쁩니다. 이러한 기준들은 글로벌, 오픈 사이언스 연구라는 우리의 사명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고, 이번 파트너십은 오늘날 세계 인구가 직면하고 있는 질병에 대한 효과적이고 안전한 치료법의 개발을 가속화할 것입니다.” – George Hripcsak, MD, MS, OHDSI’s coordinating center director. 

힘 겨루기(?) 를 하지 않을까 싶은 두 단체의 장의 인터뷰를 확인해보면 COVID-19 을 넘어서기 위하여 데이터 공유 및 분석이 중심이 될 것이라는 부분에 대한 중요성을 공감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새로운 데이터 표준은 어떤 방식으로?

이번 발표에서는 협업을 할 것이라는 내용만 발표가 되었기 때문에 실제로 어떠한 방향으로 그 결과물이 언제 공개될지는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다만, 이번 이슈가 COVID-19 와 연관이 되어 있기 때문에 조금은 더 빠른 진행이 될 것이라는 정도는 예상할 수 있습니다.

그 방식에 대해서는 기존의 HL7 FHIR 나 OMOP-CDM 중 하나로 통일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지만, 개인적으로는 전송과 저장 방식을 모두 커버하는 새로운 표준 모델이거나 각각의 전송 및 저장 표준을 유지하면서 모델 간의 변환 방식을 함께 만들어가는 부분이 유력하지 않을까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두 표준화 모델 모두 실제로 의료기관 등에 생성/저장되는 데이터를 표준화하면서 누락이 발생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지속적으로 여기에 대한 버전업을 진행하고 있는데, 위와 같이 COVID-19 과 관련하여 실제 연구에서 발생하는 데이터 누락에 대한 이슈들이 우선적으로 반영되어 각 모델의 데이터 필드가 추가되거나 COVID-19 과 관련된 정보를 서로 공유하는데 필요한 부분이 개선될 것이 유력해보입니다.

앞으로 관련된 내용이 업데이트가 되면 다시 공유를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라인웍스에서는 헬스케어 데이터와 관련하여 연구 및 활용에 대한 기술 지원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Wonjun Hong

Evangelist @Linewalks

Wonjun Hong